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​발푸르기스의 밤 : 한국의 마녀들

 ‘발푸르기스의 밤'은 중부 유럽과 북유럽에서 전해내려오는 4월 30일에서 5월 1일 사이의 민속축제로, 1년에 한 번 모든 마녀들이 가장 높은 산인 브로켄 산에 모여 연회를 여는 밤을 일컫는다. 콜렉티브 사일런트메가폰은 여기 광화문에 한국의 마녀들을 위한 모닥불을 피웠다. 본 전시는 39년생 1세대 여성주의 예술가 윤석남의 폭로와도 같은 90년대 作에서 비롯되어 단성생식을 꾀하는 98년생 4세대 여성주의 예술가 작살에 이르기까지, 서로 다른 시대를 살아 온 예술가들이 전 세대에 걸쳐 여성의 생애주기 속 다양한 양태를 가시화한 작품들로 구성했다. 이를 통해 한국 여성주의 미술의 계보를 조명하고, 1세대와 4세대 사이 아티스트 공통의 문제의식에 의해 변화한 사회상을 이야기하고자 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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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4B전; 여자넷이 모이면 접시만 깨질까?>

 '4B운동'을 주제로, 네 번째 전시 <4B : 잘 먹고 잘 살 여자들>를 통해 가부장제의 노예이자 부역자로 귀속되었던 여성의 전통을 파괴하고 살아있는 여성들의 외침이 반영된 미래를 재창조할 것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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XXpression: 여성의 삶 展 

여성 개인이 가부장제 속의 ‘여성’임을 알게 되는 것은 ‘안다는 것’ 그 자체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. 우리가 어제까지 겪어왔던 여성혐오를 깨닫고 이를 타파하기 위해 하루하루 행동함으로써 내일의 목표를 이뤄내는 모든 과정을 의미합니다. ‘여성’이 목소리를 냈기 때문에 진짜 문제가 드러났듯이 이 과정은 우리가 ‘여성’임을 이해하고 ‘여성’으로 뭉쳐야 지속할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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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지말고전시보지 展

SILENTMEGAPHONE 우리는 너희가 불태우지 못한 마녀의 손녀들이다.
이 프로젝트는 아주 작은 계기에서 시작됐다. 男이 정하는 정의는 거부한다.
세상 모든 여성혐오를 부정하며, 진짜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다. 중요한 건 우리의 메세지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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쉬다가여(淬多加女) 

사일런트메가폰의 5번째 전시인 <쉬다가여(淬多加女)>는 지쳐 있는 여성들에게 재충전의 시간이 될 수 있도록 ‘여성과 휴식’에 대한 메세지를 전하고자 합니다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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XXpression: 여성의 삶
| 3.5회 부산 앵콜展

여성 개인이 가부장제 속의 ‘여성’임을 알게 되는 것은 ‘안다는 것’ 그 자체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. 우리가 어제까지 겪어왔던 여성혐오를 깨닫고 이를 타파하기 위해 하루하루 행동함으로써 내일의 목표를 이뤄내는 모든 과정을 의미합니다. ‘여성’이 목소리를 냈기 때문에 진짜 문제가 드러났듯이 이 과정은 우리가 ‘여성’임을 이해하고 ‘여성’으로 뭉쳐야 지속할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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우리의 외침을 들어라 展

  래디컬 페미니즘의 관점에서 가부장제는 사회 구조에서부터 개인의 삶에까지 여성에게 억압적인 힘을 행사하는 악습이며, 가부장제적 성별인 젠더를 단지 ‘다양성’, ‘개인의 선택’으로 규정하는 행위는 억압받는 여성을 지움으로써 남성권력을 강화시킨다는 입장을 견지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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